TOP1 삼성전자 기업 분석

안녕하세요. 댕구입니다!

이전 포스팅 글에서 말씀드렸던 취준생 기준 인기있는 기업 순위 1~10위까지 기업 분석을 해보려 합니다
오늘은 그 첫 번째, 명실상부 대한민국의 가장 취업하고 싶은 기업 삼성전자를 살펴보려 하는데요.

기업 분석에 초점을 맞춘 부분은 무엇을 하는지, 삼성전자의 현 재무적 상황은 어떤지 등 전반적인 내용을 담아보려 합니다!

‘삼성전자’, 무엇을 하는 회사인가?

대한민국의 사람이라면 삼성전자를 모르는 사람은 없을 겁니다. 그럼 무엇을 하는 회사일까요?
흔히들 ‘갤럭시 시리즈’로 무장한 휴대폰이 떠오를 겁니다. 하지만 이것은 극히 일부이며
DS,DX 부문 등으로 명시되어 있지만, 이를 주관적으로 해석하여 크게 4가지로 분류해보았습니다.

  • 전자제품
  • 반도체
  • 디스플레이
  • 전장산업

첫 번째로 전자제품 사업 부문입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가전제품 등 다양한 전자제품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이 사업 부문이 우리가 흔히 알고 접하는 삼성전자의 사업이죠.
최근에는 폴더블폰 시리즈인 갤럭시Z라인에 집중하고 있고 7월 말일에는 Z플립5, Z폴드5가 개봉될 예정이죠. 벌써 다섯번쨰 시리즈가 나올 정도로 꾸준히 발전하고 있으며 폴더블폰의 흥행을 삼성전자가 열었다고 봐도 무방하기 때문에 시장 점유율도 높은 편입니다.

두 번째는 반도체 사업 부문입니다.

반도체 제조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을 생산하는데, 주요 제품으로는 DRAM, NAND 플래시 등과 같은 메모리 칩과 프로세서, 시스템 칩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반도체 부품은 스마트폰, 컴퓨터, 서버 등 다양한 기기에 이용되어 오늘 날의 산업에서 핵심 분야가 되었습니다.
삼성전자와 반도체 하면 최근에 빠질 수 없는 단어가 있는데, 바로 ‘파운드리(foundry)’ 입니다.
쉽게 말하면, 반도체 제조를 전담하는 생산 전문 기업입니다.
반도체의 특성상 종류가 다양하고 설계하는데 투입되는 시간과 비용이 막대합니다. 여기에 제조까지 같이 병행한다는 것은 현실적으로 어려운 이야기입니다. 삼성전자는 설계보다 뛰어난 가공기술을 통하여 설계는 타 업체가 맡고, 이를 제조 및 생산하며 수익을 얻습니다.
최근 삼성전자가 세계 최초로 3나노 공정을 기술을 확보한 것이 파운드리로서의 뛰어난 가공기술을 가졌다고 볼 수 있죠.

세 번째는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입니다.

디스플레이 역시 삼성전자의 대표적인 사업 부문 중 하나이며, 세계적으로 선도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탁월한 화질과 색 표현력을 제공하는 OLED 디스플레이를 바탕으로 스마트폰, TV 등 다양한 시장 세그먼트에서 경쟁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또한 낮은 전력 소비와 긴 수명을 갖춘 효율적인 MicroLED 디스플레이는 에너지 효율성과 환경 친화성을 강조하는 현대 사회에서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제공해줍니다. 이렇듯 삼성전자는 디스플레이 사업 부문에서도 시장을 선점하며, 고객들에게 혁신적이고 뛰어난 제품을 선사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전장사업 부문입니다.

2017년 삼성전자는 인수한 하만 인터내셔널(HARMAN)을 통하여 전장사업 부문에 뛰어들었습니다.
‘전장사업’이란 전기장치부품의 약어입니다. 소비자들이 지속적으로 커넥티비티 및 엔터테인먼트 관련하여 최신 기술을 필요로 함에 따라 ‘디지털 콕핏’, ‘텔레매틱스’, ‘카 오디오’ 등의 전장부품을 통하여 혁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최근 자율주행, 차량 공유 등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장사업 부문은 지속적인 기술 발전이 이루어지며 보다 차별화되어 갈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까지 삼성전자의 사업 부문에 대해 살펴보았는데, 위 내용을 통해 단순히 삼성전자가 단순히 핸드폰 판매로만 유명한 것은 아니라는 것을 우리는 배웠습니다!

다음은 재무정보를 통해 현재의 삼성전자는 어떻게 운영되고 있는지 수치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삼성전자, 영업 흐름은 어떤가?

삼성전자는 상장회사로서 분기 보고 및 반기, 기말 감사가 필수적인데, 재무제표 및 주석을 바탕으로
현 상황의 회사 재무정보와 영업에 대한 흐름을 숫자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재무정보는 ‘다트’라는 전자공시시스템에서 볼 수 있어요.

(*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으로서 주관적인 견해로 바라보았으며, 보통 사람들이 관심 있어하는 기업의 영업 활동의 흐름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손익계산서’만 활용하겠습니다.)

https://dart.fss.or.kr/main.do

다트를 들어간 뒤, 삼성전자를 검색해보면 위와 같이 ‘분기보고서’라는 것이 보입니다.
저러한 보고서는 분기별로 작성되므로 2023.03 분기보고서가 가장 최근입니다!

분기보고서를 클릭하여 들어가면, 좌측 사이드바에 여러 항목이 있는데 그 중 재무제표를 클릭하여 손익계산서를 확인해봅니다.


먼저 용어에 대해 간단히 정리를 해본다면 다음과 같습니다.

– 매출액 : 기업의 주요 영업활동에서 나온 수익금액
– 매출원가 : 기업이 수익을 얻기 위해 생산하는 제품 혹은 매입하는 상품 등 이와 관련된 비용
– 매출총이익 : 매출액 – 매출원가
– 판매비와 관리비 : 비용 중 판매와 관리를 위해 들어가는 비용
– 영업이익 : ‘매출총이익 – 판매비와 관리비’로 영업활동으로 벌어들인 순이익

그 외 기타수익, 기타비용, 금융수익, 금융비용 등이 있으나 이는 영업외 손익으로써 당기순이익을 구성하는데 반영되지만, 영업활동과는 관련이 없어 영업이익까지만 살펴보겠습니다.

이제 손익계산서를 통해 22년 1분기 대비 23년 1분기 실적에 대해 비교해봅시다.

매출액은 전년도 분기 대비 많이 하락하였습니다. 최근 반도체 시장의 불확실성, 경제불황 등이 겹치며 그만큼 영업실적이 부실하게 나온 것으로 추정됩니다.
(정확한 이유를 알고 싶다면, 손익계산서만으로는 알 수 없으니 관련 기사 혹은 뉴스를 참고해보세요)

매출원가는 전년도 분기 대비 더 늘어난 것으로 볼 수 있는데, 이건 비용의 증가이므로 좋은 요소는 아닙니다. 매출액은 감소하는데 이에 대응되는 비용이 늘어나는 것은 회사의 이익에 마이너스 요인이기 때문이죠.
이에 따라 당연히 매출총이익은 감소할 수 밖에 없습니다.

또한 판매비와 관리비도 전년도 분기 대비 늘었습니다. 이 역시 비용의 증가이므로 좋은 요소는 아니나 판매 촉진을 위해 광고에 지출된 금액이 많았다면, 그러한 효과는 미래적인 효과를 불러 일으킬 수 있어, 현재의 비용증가가 미래의 수익으로 연결될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판매비와 관리비에 대한 자세한 내역은 분기보고서의 좌측 사이드바에 있는 ‘주석’을 참고하시면 더욱 유용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결국 삼성전자의 현재 재무정보를 살펴볼 때, 전년도 분기 대비 올 해의 실적은 좋지가 않습니다. 뉴스 혹은 기사에서도 ‘어닝 쇼크’라고도 발표되었는데요. 저의 주관적인 생각으로는 21년도 말부터 이어지고 있는 불확실한 경제상황의 심화로 인하여 이러한 결과가 야기된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마치며..

오늘은 전 포스팅에서 말한 국내 인기 TOP10 기업 중 1등인 삼성전자가 어떤 회사인지, 현재 영업 추세는 어떤지 등 삼성전자라는 기업 분석을 간략하게 해보았습니다.
다음 포스팅은 2위 기업인 ‘카카오’에 대한 분석을 해보도록 할텐데, 왜 인기가 많은지에 대한 기업 정보에 초점을 맞추어 정리해보려 합니다! 기대해주세요!

읽어주셔서 감사드립니다.


Leave a Commen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