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5. 네이버 기업분석

안녕하세요! 댕구입니다
직장생활을 하다보니, 워크샵이다 뭐다.. 글을 오랜만에 올립니다!

오늘은 대학생들에게 인기있는 기업 TOP5 네이버입니다.
제가 초등학생즈음 네이버 지식인이란 걸 처음 알고 신세계를 발견한 것 같았다죠..ㅋㅋ
여기에 글을 써서 올리면 모든 대답이 돌아오는 것을 보고, 모든 학교 숙제를 올렸던 적이 있습니다.

전세계적으로는 구글이 유명하지만 이례적으로 국내에선 ‘네이버’가 포털 사이트를 독점하고 있는데 이러한 ‘네이버’ 무엇을 하는 기업인지 알아보겠습니다!

세계는 구글, 국내는 ‘초록창’

네이버는 다들 아시다시피 포털 사이트이며, 이 포털 사이트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주요 서비스는 다음과 같습니다.

  • 서치플랫폼
  • 커머스
  • 핀테크
  • 콘텐츠
  • 클라우드


서치플랫폼부터 순차적으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① 서치플랫폼(검색/디스플레이 광고)

– 검색과 디스플레이 광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검색은 이용자의 정보탐색 수요를 네이버를 통해 연결시켜 비즈니스 활동을 촉직시키는 사업으로, 지속적인 상품 개선과 카테고리 확대, AI 기술을 활용한 검색 고도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성장 중입니다.

– 디스플레이는 광고주가 원하는 상업적 메시지를 사용자에게 노출시켜주는 상품을 제공하는 사업입니다.
디스플레이 플랫폼 고도화와 성과형 광고상품, 진화하는 광고주 수요에 대응하여 동영상/프리미엄 상품 출시 등 다양한 신규 상품출시를 통해 광고 효과를 높이기 위해 집중하고 있습니다.

② 커머스

– 커머스 광고, 중개 및 판매, 멤버십 매출로 구성되어 있고 브랜드, SME를 포함하여 다양한 판매자들과 함께 성장 중이며, 이용자에게 차별화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브랜드스토어 혹은 라이브쇼핑 등이 그 예시이며 이용자와 판매자의 다양한 니즈에 대응합니다.

③ 핀테크

– 네이버페이 / 디지털금융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결제 사업은 내부 커머스 성장과 외부 가맹점의 확대로 빠르게 성장중이며, 후불결제 서비스 등을 출시하며 포인트 생테계를 확장하고 있습니다.
또한 스마트스토어, 빠른 정산 서비스 그리고 모든 업권의 금융기관을 모은 사업자와 이용자 대출 비교 서비스 출시를 통해 핀테크 사업 부문에도 집중하고 있습니다.

④ 콘텐츠

– 창작자와 사용자가 자유롭게 창작하고 소비하는 콘텐츠 생테계를 제공하는 사업부문으로써 웹툰, 웹소설, 뮤직 등의 서비스가 그 예시입니다. 특히나 네이버 웹툰은 다양한 연령대에서 소비 중이며 이를 통해 영화화, 드라마화까지 이루어지는 등 사업의 확장성이 굉장히 크게 보여지고 있는 부문입니다.

⑤ 클라우드

– 클라우드 사업 부문은 ‘네이버클라우드플랫폼’과 ‘웍스모바일’ 등의 소포트웨어와 하드웨어 매출을 통해 수익을 창출하는 사업 부문입니다. AI 기술이 점차 발전하고 중요성을 선점해가기 때문에 AI 기술 조직과 B2B 사업 조직들을 네이버 클라우드 중심으로 통합하여 추후 LABS, 쇼핑, 웨일 등 네이버의 다양한 서비스들을 B2B로 제공하여 수익 창출을 하는 것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보셨듯이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 제공 기업의 면모를 톡톡히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른 건 몰라도 우리는 구글보다 네이버를 더 선호하고, 네이버 웹툰은 모르는 사람이 거의 없을 정도니까요.
그렇다면 이러한 네이버의 영업 활동 흐름은 어떨까요?

네이버, 국내 1위에 걸맞게 영업도 1위?

재무제표를 살펴보니 저번에 봤던 카카오처럼 매출원가/ 판매비와 관리비가 나누어지지 않네요?
이는 네이버 역시 제조원가 자체가 없기 때문에 제조/판관을 나눌 필요가 없어서이겠죠?
먼저 매출을 보면 ‘네이버’는 역시 ‘네이버’입니다.

영업수익이 전년 동분기 대비 약 1조 8천억에서 2조 3000억에 육박하게 약 27%정도 증가하였고,
나머지 비용을 제한 영업 이익도 3천억원에서 약 3300억원으로 약 10%정도 증가했습니다.

같은 포털 사이트 ‘다음’을 소유하고 있는 ‘카카오’의 어닝쇼크와 다르게 ‘네이버’는 어닝서프라이즈를 보여주며 압도적으로 국내 1위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그렇다면 이러한 성장의 배경이 된 최근의 이슈는 무엇일까요?

어닝서프라이즈, 매출의 증가의 원인은 뭘까?

위 이미지는 네이버 연결손익계산서의 영업수익 부분을 서비스 별로 보다 세분화한 내역입니다.

커머스 사업 부문과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 거의 50%에 가까운 매출 성장을 기록한 것을 볼 수가 있고, 여기서 성장의 이유를 찾아야할 듯 합니다.
네이버에서 제공한 IR자료를 살펴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네이버 IR 자료
출처 : 네이버 IR 자료

네이버 IR자료를 통해서 위 이미지들을 발췌를 해봤는데, 전녀 동분기와 비교를 해보겠습니다.

커머스 사업 부문에서는 네이버 멤버쉽 가입의 꾸준한 증가로 인한 매출 증가와 함께 작년 네이버가 인수한 미국의 중고 패션 플랫폼인 Poshmark를 통하여 편입된 매출액 상승 비율이 상당히 컸다 라는 것입니다.

콘텐츠 사업 부문에서의 성장 이유는 웹툰에서 2배 이상의 매출 상승이 이루어진 것이 보입니다.

따라서 네이버에 특히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앞으로 웹툰과 Poshmark를 통한 미국 북미 시장 공략이 가져올 효과에 대해 생각해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마치며..

오늘은 우리의 최강 포털시스템 ‘네이버’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글을 포스팅 하기 위해 이것 저것 찾다보니, 작년 Poshmark라는 기업 인수 사실도 이제 알게 되었네요.

이번 1분기 실적에 잘 녹아들어 콘텐츠 사업 부문의 매출을 견인한 것을 보니 poshmark 인수에 따른 새로운 시장 점유상승 및 그에 따른 성과를 더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eave a Comment